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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겨울철 차량관리] 혹한기 자동차 시동꺼짐 배터리방전 예방법
이름: 閔전무


등록일: 2016-01-25 02:05
조회수: 1322 / 추천수: 43


1_(64).JPG (122.1 KB)

◎ [겨울철 차량관리] 혹한기 자동차 시동꺼짐 배터리방전 예방법 ◎


겨울철 혹한의 추위가 맹위를 떨치면 사람도 몸을 움츠리고 활동량이 떨어지는 것처럼
한파가 이어질 경우 자동차에서도 평소 멀쩡하던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
시동이 안 걸리는 현상의 사례가 발생합니다.

겨울에는 히터, 시트 열선, 뒤창 유리 열선 등
소비 전력이 높은 전기 장치의 사용이 많아져 배터리를 더욱 힘들게 만들기 때문에
겨울철 혹한의 날씨에는 성능 유지를 위해 헌 옷으로 배터리를 감싸 보온해 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연속적으로 무리하게 시동을 걸면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우선 시동이 안 걸리는 이유부터 파악한 후 다시 시도해 봐야 합니다.

만약 배터리 단자 주변에 부식이 발생하여 접촉이 불량한 것이 원인일 경우
배터리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으니 쇠 브러시나 사포를 이용하여
녹을 긁어내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꺼지는 문제 ◈


연료장치 문제로 얼어서 시동이 중간에 잘 꺼짐

LPG 차량 같은 경우는 액체를 기체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액체에서 기체로 만들려면 일정한 온도가 요구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며 혹한의 기온에서는 필요한 온도의 생성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동이 늦게 걸리거나 잘 안 걸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LPG 차량의 경우 시동이 꺼지는 이유는
연료가 차가운 날씨에 일정온도 상승하여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온도가 상승되지 않아 연료의 공급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동이 꺼집니다.

경유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꺼지는 현상은,
영하 기온의 혹한의 상황에서 연료가 원활하게 흐르지 아니하여  
연료 부족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추운 혹한의 기온에는 차량을 외부에 주차하지 말고
가능한 지하주자창에 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료를 가능하면 가득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를 가득 채워 두면 연료탱크 안의 온도와 바깥 온도가 비슷하므로
수분이 형성됨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연료탱크 안과 밖의 온도에 차이가 생기면 탱크 안에 수분의 기포가 발생하여
혹한의 영하 기온으로 내려가면 수분의 기포가 연료 안에 들어 있으면
조금만 추워도 얼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는 주기적으로  2만~3만 km 마다 교환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 배터리 성능 불량 및 방전 문제 ◈

추운 겨울철 날씨 기온이 영하의 온도 및 혹한에서는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거나 방전이 되는 사례가 발생합니다.

기온 영하 10도 내려가면 배터리 성능 60% 떨어지는데
배터리 사용을 오랜기간 사용할수록 배터리 성능이 하향된 상황에서
혹한의 겨울철 기온에는 배터리 성능이 더 하향되어  
자동차 시동 걸기가 더욱 어려운 증상이 초래됩니다.

배터리성능 보호에 참조의 도움이 되는 예방법은,
헌 옷으로 배터리를 감싸 덮어주며 보온하여 주세요.
아울러, 지하 주차장에 세워 놓으세요.

만약 얼어서 시동이 갑자기 안 걸리고
보험회사 긴급출동 서비스 호출 하여 기다릴 시간이 없다면
따뜻한 물을 뿌려주면 시동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만,

한 번에 시동이 1회 안 걸릴 때 바로 실시하여야 됩니다.
몇회에 걸쳐 시동걸기를 실시한 이후에
뜨꺼운 물을 부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 엔진 워밍업 예열 ◈

자동차는 처음 시동을 걸면 엔진오일 순환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동 걸어서 엔진을 가열시키는 것은 워밍업 이고요.
워밍업 완료된 상태에서 정차하며 계속 시동을 걸어놓고 있으면 공회전 입니다.

겨울철에는 2분 ~ 3분 워밍업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1분 정도  워밍업 실시후 출발하세요.

충분한 예열 과정을 거친 후 자동차를 이동함이 바람직하며,
이때 공회전은 5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순환이 안될때 시동 걸고 곧바로 출발하는 운전습관이 누적되어
터보가 고장이 발생하면 수백만원 큰 비용의 정비수리 비용이 지출됩니다.


◈ 타이어 공기압 체크 ◈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및 점검은 최소한 계절별 주기적으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을에 정상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체크점검을 하였더라도
날씨가 영하의 기온으로 추워지면 공기가 수축되므로
다시 타이어 공기압 반드시 체크하세요


◈ 히터 및 연료필터 ◈

추운 겨울철 기온에는 창문을 닫고 운전하여 실내 공기를 계속 마십니다.
히터가 불량이어서 곰팡이가 생겼다면 나쁜 공기를 흡입합니다.
잘못하면 기관지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디젤차는 연료필터  2만km ~ 3만Km 주기로 교환하세요.


◈ 냉각수 부동액 점검 ◈

겨울철에는 일반적으로 부동액과 증류수를
1:1 비율로 혼합한 냉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의 비율이 너무 낮으면 냉각수가 얼어
라디에이터 동파나 엔진과열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냄새(후각) 점검 ◈

주행 중에 식초 냄새는,
충전장치나 배터리 상태 점검 요망됩니다.

달콤하며 달게 냄새는,
엔진 쿨링 시스템에서 냉각수 부동액이
누유 되는 가능성 있으므로 점검하세요.

고무 타는 냄새는,
벨트의 손상이나 주변의 호수가 풀렸을 가능성 있습니다.

카펫 타는 냄새는,
브레이크 적신호 브레이크 고장 가능성 있습니다.  


◈ 월동장비 준비물 ◈

겨울철에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하여
작업용 장갑, 스노체인, 서리 제거용 주걱, 김 서림 방지제,
손전등, 삽, 점프 케이블 등 필수 장비들을 자동차에 싣고 다니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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